Google Play Store 앱 배포 가이드
사전 준비사항
- ✅ Flutter 설치 완료
- ✅ Google Play Console 개발자 계정 등록 완료
- ✅ Gemini CLI 설치 완료
1. 앱 준비 및 설정
1.1 앱 아이콘 설정
# pubspec.yaml에 flutter_launcher_icons 추가
dev_dependencies:
flutter_launcher_icons: ^0.13.1
flutter_icons:
android: true
ios: false
image_path: "assets/icon/app_icon.png"
min_sdk_android: 21
flutter pub get
flutter pub run flutter_launcher_icons
1.2 앱 메타데이터 설정
android/app/src/main/AndroidManifest.xml
파일 수정:
<application
android:label="앱 이름"
android:name="${applicationName}"
android:icon="@mipmap/ic_launcher">
1.3 앱 버전 설정
pubspec.yaml
에서 버전 설정:
version: 1.0.0+1
2. Release APK/AAB 빌드
2.1 키스토어 생성
keytool -genkey -v -keystore ~/upload-keystore.jks -keyalg RSA -keysize 2048 -validity 10000 -alias upload
2.2 키스토어 설정
android/key.properties
파일 생성:
storePassword=키스토어_패스워드
keyPassword=키_패스워드
keyAlias=upload
storeFile=../upload-keystore.jks
2.3 Gradle 설정
android/app/build.gradle
수정:
// 파일 상단에 추가
def keystoreProperties = new Properties()
def keystorePropertiesFile = rootProject.file('key.properties')
if (keystorePropertiesFile.exists()) {
keystoreProperties.load(new FileInputStream(keystorePropertiesFile))
}
android {
// 기존 설정...
signingConfigs {
release {
keyAlias keystoreProperties['keyAlias']
keyPassword keystoreProperties['keyPassword']
storeFile keystoreProperties['storeFile'] ? file(keystoreProperties['storeFile']) : null
storePassword keystoreProperties['storePassword']
}
}
buildTypes {
release {
signingConfig signingConfigs.release
}
}
}
2.4 AAB 파일 빌드
flutter build appbundle --release
빌드된 파일 위치: build/app/outputs/bundle/release/app-release.aab
3. Google Play Console 설정
3.1 새 앱 만들기
- Google Play Console](https://play.google.com/console)) 접속
- "앱 만들기" 클릭
- 앱 정보 입력:
- 앱 이름
- 기본 언어 (한국어)
- 앱 또는 게임 선택
- 무료 또는 유료 선택
예시)
image.png클릭하여 확대
3.2 앱 콘텐츠 설정
다음 항목들을 순서대로 완료:
개인정보처리방침
- 개인정보처리방침 URL 입력 (필수)
앱 액세스 권한
- 제한된 액세스 여부 설정
- 필요시 로그인 정보 제공
광고
- 앱에 광고 포함 여부 설정
콘텐츠 등급
- 설문지 작성하여 연령 등급 받기
타겟 고객층
- 타겟 연령대 설정
- 어린이 대상 여부 확인
뉴스 앱
- 뉴스 앱 여부 설정
4. 스토어 등록정보 작성
4.1 기본 정보
- 앱 이름: 최대 50자
- 간단한 설명: 최대 80자
- 자세한 설명: 최대 4,000자
4.2 그래픽 에셋
필수 이미지들:
- 앱 아이콘: 512 x 512 PNG
- 스크린샷: 최소 2개, 최대 8개
- 휴대전화: 320-3840px (가로/세로 비율 2:1 이내)
- 고해상도 아이콘: 512 x 512 PNG
선택적 이미지들:
- 기능 그래픽: 1024 x 500 PNG
- 프로모션 동영상: YouTube URL
4.3 카테고리 및 연락처 정보
- 앱 카테고리 선택
- 개발자 연락처 정보 입력
5. 앱 릴리스
5.1 프로덕션 트랙에 릴리스 만들기
- "릴리스" → "프로덕션" 선택
- "새 릴리스 만들기" 클릭
- AAB 파일 업로드
- 릴리스 이름 및 출시 노트 작성
5.2 출시 노트 작성
버전 1.0.0
- 최초 출시
- 핵심 기능 구현
- 안정성 개선
5.3 검토를 위해 제출
- 모든 필수 항목 완료 확인
- "검토를 위해 제출" 클릭
- Google의 검토 완료 대기 (보통 1-3일)
6. 배포 후 관리
6.1 버전 업데이트
새 버전 배포시:
# pubspec.yaml에서 버전 업데이트
version: 1.0.1+2
# 새 AAB 빌드
flutter build appbundle --release
# Play Console에서 새 릴리스 생성
6.2 성능 모니터링
- Play Console의 통계 및 분석 확인
- 사용자 리뷰 및 평점 관리
- 충돌 보고서 확인
7. 유용한 명령어 모음
# 디버그 APK 빌드
flutter build apk --debug
# 릴리스 APK 빌드 (AAB 권장)
flutter build apk --release
# AAB 빌드 (권장)
flutter build appbundle --release
# 앱 번들 분석
bundletool build-apks --bundle=app-release.aab --output=app.apks
# 코드 난독화와 함께 빌드
flutter build appbundle --obfuscate --split-debug-info=/<project-name>/<directory>
주의사항
-
키스토어 백업: 키스토어 파일과 패스워드를 안전하게 보관하세요. 분실시 앱 업데이트가 불가능합니다.
-
패키지 이름: 한번 설정된 패키지 이름(applicationId)은 변경할 수 없습니다.
-
버전 코드: 새 릴리스마다 버전 코드(+뒤의 숫자)는 반드시 증가해야 합니다.
-
개인정보처리방침: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앱은 반드시 개인정보처리방침이 필요합니다.
-
권한 최소화: 불필요한 권한 요청은 피하고, 필요한 권한만 요청하세요.
이 가이드를 따라하시면 성공적으로 Play Store에 앱을 배포할 수 있습니다!