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정
- 소개 (10분)
- 환영 인사 및 해커톤 목표 설명
- 참가자 간 간단한 자기소개
- 주제 또는 문제 발표 (필요 시 사전 설정된 주제 공유)
예) LG U+ 해커톤 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SISGvQju29k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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브레인스토밍 (40분)
- 참가자들 간 아이디어 공유 및 토론
- 팀 구성 (필요 시)
- 주요 아이디어 선정 및 간단한 계획 수립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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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이디어 공유 (40분)
- 개발자 및 경험자 중심의 토론
- 제품화 과정에서의 예상 기술적/비기술적 어려움 공유
- 현실적인 해결 방안 제안 및 피드백
- 필요 시 간단한 프로토타입 아이디어 스케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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마무리 및 피드백 (30분)
- 팀별 또는 개인별 결과 요약 발표 (1-2분/팀)
- 전체 피드백 및 향후 계획 논의
- 네트워킹 및 마무리
목표
- 프로젝트 주제 선정
팀과 함께 구현 가능한 아이디어를 선택해 간단한 프로젝트를 구상한다.
- 아이디어 형태
- 웹사이트
- 모바일 앱
- SNS 콘텐츠 (유튜브, 인스타그램 등)
- 고려사항
- 소규모로 빠르게 진행 가능한 목표 설정
- 내가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결과물
- 팀원 및 주변 사람들의 피드백 반영
비고
- 시간은 2시간으로 제한되어 있으므로, 각 세션은 간결하고 집중적으로 진행.
- 브레인스토밍은 아이디어 도출에 중점을 두되, 실행 가능성을 고려.
- 제품화 어려움 논의 시, 개발자 외 비개발자의 시각도 포함해 다양한 관점 수집.
- 필요 시 시간 조정 가능 (예: 브레인스토밍 5분 연장 시 마무리 5분 단축).
아이디어 구현체
- 농수산물 경매 가격
- 안드로이드앱: https://play.google.com/store/apps/details?id=com.hoodpub.afproduct
-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_전국 공영도매시장 실시간 경매정보 , https://www.data.go.kr/tcs/dss/selectApiDataDetailView.do?publicDataPk=15141808
정규 일정 예시)
시간 | 단계 | 기획자 주요 활동 | 체감 및 역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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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ay 1 14:00~17:00 (3시간) | 오프닝 및 팀 빌딩 | - 오리엔테이션 듣기: 주제, 규칙 이해 - 팀 구성: 팀원들과 역할 논의, 기획자 역할 확정 - 초기 아이데이션: 주제에 맞는 문제 정의, 솔루션 아이디어 제안 | - 설렘과 약간의 긴장. “내 아이디어가 통할까?” 걱정 - 팀원들과 첫 소통하며 적극적으로 의견 제시 - 사용자 관점에서 아이디어 내는 데 강점 |
Day 1 17:00~23:00 (6시간) | 기획 및 초기 작업 | - 기획 구체화: 사용자 시나리오, 서비스 컨셉 정리 - 문서화: 요구사항, 스토리보드 초안 작성 - 팀원 피드백: 개발자/디자이너와 구현 가능성 논의 | - 몰입감 최고조. 팀의 방향성 잡는 데 핵심 역할 - 비개발자로서 코드 관련 논의 이해 노력 - 간식 타임에 팀원들과 친밀감 ↑ |
Day 1 23:00~03:00 (4시간) | 야간 작업 및 휴식 | - 프로토타입 피드백: 초기 결과물 테스트, 사용자 관점 의견 제공 - 발표 초안: 프레젠테이션 흐름 구상 - 휴식: 야식 먹으며 팀원들과 가벼운 대화 | - 피로감 시작, 하지만 팀 목표로 동기부여 - 테스트/피드백에서 직관적 기여 - 휴식 중 네트워킹으로 에너지 충전 |
Day 2 08:00~15:00 (7시간) | 마무리 작업 및 발표 준비 | - 최종 피드백: 프로토타입 테스트, UX 개선 제안 - 발표 자료 완성: 슬라이드 제작, 발표 리허설 - 데모 지원: 시연 시나리오 정리 | - 마감 압박 속 집중력 ↑. “잘 마무리해야지!” 다짐 - 발표자 역할 맡아 리허설로 자신감 ↑ - 팀 결과물에 자부심 |
Day 2 15:00~18:00 (3시간) | 발표 및 시상 | - 발표: 팀 대표로 발표하거나 시연 지원 (3~5분) - Q&A 대응: 심사위원 질문에 사용자 관점 답변 - 시상 및 마무리: 피드백 듣고 네트워킹 | - 긴장과 기대의 클라이맥스. 발표 후 해방감 - 팀 기여에 뿌듯함, 비개발자 역할로 큰 성취감 - 네트워킹으로 새로운 연결 |